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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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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흥안씨 시조 할아버지이신 神護衛上護君公 諱 子美(자미)께서는 아들
삼형
제를 두셨다.
첫째 아들인 樞密公 (추밀공) 諱 永儒(영유)는 一派 ( 큰 댁 )의 宗祖
(종조)
가 되시고
, 둘째 아들인 神騎別將公(별장공)諱 永麟(영린)은 二派(둘째댁)의 宗祖
(종
조)가 되시고,
셋째 아들인 校書郞公(교서랑공)諱 永和(영화)는 三派(막내댁)의 宗祖(종
조)가 되셨다.
[순흥안씨 22개 파(派) 안내]
큰 댁 (제 1 파) |
監察公派 (감찰공파) |
都正公派 (도정공파) |
西坡公派 (서파공파) |
良恭公派 (양공공파) |
直長公派 (직장공파) |
贊成公派 (찬성공파) |
參議公派 (참의공파) |
參贊公派 (참찬공파) |
參判公派 (참판공파) |
僉樞公派 (첨추공파) |
判官公派 (판관공파) |
翰林公派 (한림공파) |
竹山군파(신죽산안씨) 耽津군파(탐진안씨) 신죽산안씨와 탐진안씨도 우리 순흥문중에서 볼 때에는 하나의 계파로 본다. 하지만 분파가 아닌 分貫되었으므로 여기에 따로이 기록합니다. | |
둘째댁 (제2파) |
의랑공파 |
소의공파 |
안원군파 |
충정공파 |
셋째댁 (제3파) |
검교공파 |
문정공파 |
祭酒公派 |
중랑장공파 |
제 1파의 계파(系派)
제 1파의 파조는 자미 시조공의 첫째 아드님이신 추밀원부사
휘는 영유이시며 묘소는 경북 영풍군 부석면 감곡리에 있고
그묘소를 관리하는 재실을 영모암이라 한다. 이 묘소야말로
우리순흥안씨 선조 묘소로서는 가장 오래 된 묘소이다.
그리고 제 1파는 다시 나뉘며 각파마다 각 종회가 구성되어
있다. 14개파로 대별되어 있다.
대종손파인 참찬공파, 찬성공파, 직장공파, 서파공파, 감찰공
파, 첨추공파, 도정공파, 참판공파, 참의공파, 부제학공파, 한
림공파, 죽성군파, 탐진군파, 판관공파 등이 있다
七世에 와서 竹城君에 封君된 諱 元衡(원형:둘째 아들)은 신죽산안씨의 始祖가 되시면서 分貫(분관),죽성군의 아우인 文烈公 諱 元璘(원린:셋째 아들)은 탐진안씨의 시조가 되시며 본관을 달리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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八世에 와서 둘째인 良恭公 諱 祖同(조동)은 副提學公派(부제학공파)의 파조가 되시고 (문중 총의에 따라서 이후 양공공파로 불림 ; 副提學은 諡號가 아니라 관직의 이름이라서), 셋째아들인 翰林公 諱 垂(수)께서 翰林公派(한림공파)의 파조가 되셨습니다. |
九世에 이르러 判書公 諱 從約(종약)의
- 첫째 아우인 諱 從禮(종례)께서는 監察公派(감찰공파)의 派祖가 되시고
- 둘째 아우인 諱 從義(종의)께서는 僉樞公派(첨추공파)의 派祖가 되시고
- 셋째 아우인 諱 從廉(종렴)께서는 都正公派(도정공파)의 派祖가 되시고
- 넷째 아우인 諱 從信(종신)께서는 參判公派(참판공파)의 派祖가 되시고
- 막내 아우인 諱 從儉(종검)께서는 參議公派(참의공파)의 派祖가 되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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十世에 이르러 判書公 諱 從約(종약)의
- 첫째 아들인 諱 玖(구)께서는 參贊公派(참찬공파)의 派祖가 되셨고
- 둘째 아들인 諱 璟(경)께서는 贊成公派(찬성공파)의 派祖가 되셨고
- 셋째 아들인 諱 琇(수)께서는 直長公派(직장공파)의 派祖가 되셨고
- 막내 아들인 諱 理(리)께서는 西坡公派(서파공파)의 派祖가 되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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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파의 계파(系派)
제 2파의 시조는 시조공의 둘째 아드님으로 휘는 영린이시고 공
은 신기별장으로 계셨고, 밀직부사로 추봉 되셨는데 묘소는 실전
되어 지금은 순흥의 순흥안씨 추원단에 단을 모시고 있다.
4개파로 대별되어 있는데, 다음과 같다. 안원군파, 충정공파, 의랑공파, 소이공파등이 있다.
순흥안씨 [제 2파의 파조] 할아버지이신 別將公(별장공) 諱 永麟(영린)께서는 神騎別將(신기별장)을 지내고 密直副使(밀직부사)에 추봉되셨다. 箕封姓彙(기봉성휘)에 따르면 [공은 고려조 고종때 사람으로 송나라 淳祐(순우)2년에 서해도 秋동等按廉使(추동등안렴사)가 되었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별장공의 후손은 5세에 이르러 크게 번성하는 바, 순흥부원
군에 봉군되신 文懿公(문의공)諱 文凱(문개)이시다. 6世에 와
서 양정공 천선께서는 세아들 모두 크게 번성하여 분파한다.
둘째아들 천봉께서는 의랑공파조, 셋째아들 천보께서는 소
의공파로 분파되고 다시 8世祖에 이르러 안원군파(처)와 충정
공파(준)로 나뉘어진다.
제 3파의 계파(系派)
제 3파의 파조는 시조공의 셋째 아드님이신 휘는 영화공인데 공은 교서량을 하셨고, 전리정랑으로 추봉되셨다. 묘소는 실절되어 순흥의 추원단에 단을 모시고 있다.
4개파로 대별되어 있는데, 다음과 같다. 문정공파, 좨주공파, 중랑장공파, 검교공파등이 있다.
순흥안씨 [제 3파의 파조] 할아버지이신 校書郞公(교서랑공)
諱永和(영화)께서는 두 아들을 두셨는 바,번성하여 차자인
득인께서는 검교공파조가 되시고 장남(득재)의 손자인 密直
提學公께서 5子를 두시어 모두 번성하였다. 저 유명한 관동
별곡,죽계별곡을 저술하신 문정공諱軸(축)께서는 문정공파조
가 되셨다. 4子 諱輯(집)께서는 祭酒公派祖, 5子인 諱乙壽(을
수)께서는 중랑장공파조가 되시어 가문을 번창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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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世는 始祖(시조)를 1世로 하여 아래로 내려가며(父子相續繼爲一世), 代는 자신을 빼고 아버지를 1代로 하여 위로 올라가 며(父子相對亦一代) 계산하는 것을 말한다. 즉, 자기의 조상을 몇 대조(代祖) 할아버지라 하고, 자신은 시조 또는 어느 조상으로부터 몇 세손(世孫)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始祖할아버지는 正桓(정환)이의『28代祖』할아버지가 되고, 正桓(정환)은 始祖할아버지의 『29世孫』이 된다. 思齊堂할아버지는 正桓이의 16代祖 할아버지가 되며, .正桓이는 思齊堂할아버지의 17世孫이 된다.
※ 사제당할아버지의 思齊堂의 뜻은 무엇일까?
직역을 해보면....思는 생각하다의 뜻, 齊는 가지런하다·고르다의 뜻. 곧, 생각함에 있어서 고르고 평평함을 갖는다는 말로써 감정적으로 한쪽으로의 치우침과 편협한 시각을 갖지 않고 공명정대하고 모든 것을 고려하고 아우르는 중용(中庸)적인 생각을 지닌다는 뜻 같다. 공자의 [논어(위정편;2장)]에서 나오는 『思無邪(사무사)』라는 어구가 있는데, 뜻은 "생각함에 사악함이 없다"라는 뜻으로 본래 邪는 詩 3百篇(시경)을 한마디로 표현한 말로 감정이 한쪽으로 치우치던가 기울던가 하여 조화가 깨진다는 것으로, 詩의 본질이 순수한 감정상 왜곡되던가 지나치는 일이 없어야 한다는 것이다. 곧, 매사에 감정을 앞세워 처단 보다는 中庸을 가지고 임한다라고 볼 수 있다(나쁜 마음가짐과 비뚤어진 생각을 갖지 않고 긍정적이고 좋게 생각한다 라고 확대해석해도 좋을성 싶 듯...얼마전 TV특강한 도올 김용옥 선생과 타 학자간 해석에 있어 논쟁이 되었었다).
思齊堂이란 號와 비교하여 뜻을 음미해 볼만하다.